1. 우상의 눈물, 제목의 의미는 무엇일까. 무엇을 의미하는가
29 신은 결코 악마를 영원히 추방하지 않아. 항상 곁에 두고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일에 그것을 이용할 뿐이야
46 합법적으로 만들기 위해서이다.
50 형우는 기표네 가정 사정을 낱낱이 얘기함으로써 이제까지 우리들에게 신화적 존재로 군림해 온 기표의 허상을 빈곤이라는 그 역겨운 것의 한 자락에 붙들어 맨 다음 벌겨벗기려 하는 것 같았다.
반 학생들의 우상이자 영웅이 된 형우
기표를 우상화하는 주인공이자 관찰자 유대
자신을 우상시하길 바라는 담임선생님
유대는 겉으로는 모범적이지만 속으로는 학교와 교육에 대한 비판의식이 있었다. 그걸 표출하기 어려웠고 기표를 통해 대리만족하고 있었다. 그러나 결국 기표는 '무섭다. 나는 무서워서 살 수가 없다.'라는 글을 남기고 홀연히 사라졌다. 유대의 우상이 심한 상처를 받고 떠가나버렸다. 우상이 무너지는 순간이다.
2. 유대는 왜 형우편에 서지 않았는가
죄성이 겉으로 드러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속을 알 수 없고 지능적으로 자신의 죄를 덮는 교묘하며 교활한 사람이 있다. 누가 더 나쁜가. 폭력을 드러낸 기표인가 폭력을 포장한 형우인가
3. 기표는 무엇이 무섭다는 것이고 왜 떠난건가
기표는 하루아침에 범죄형 인물에서 온순한 인물로 평판이 바뀐다. 평판만 바뀐것이 아니라 실제로 기표도 온순하고 부끄럼타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원해서 그렇게 했다기보다는 형우와 담임선생님 그리고 언론매체가 그렇게 만들었다. 무엇이 자신의 본성인지 자신의 실제 모습인지 자기자신조차 헷갈리며 고통스럽다. 그럴즈음 기표는 도망가버렸다.
4. 커닝사건과 형우의 '말'
<어린왕자>에서 '길들인다'와 <우상의 눈물>에서 '길들인다'는 같은 단어지만 다르게 사용되었다. 전자는 서로 우정을 나누기 위해서고 후자는 권력자가 자신의 권력을 휘두르기 편하기 위해서이다. <우상의 눈물>에서 형우는 담임선생님의 의중을 파악하고 기표를 길들여서 선생님의 항해에 방해자가 없도록 돕는다. 돕는 방법으로는 기표네 가정형편이 좋지 않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그 정보를 학우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이 그를 '동정'하는 것이였다. 학우들이 보기에 형우가 기표를 돕는 것처럼 보이지만 유대가 보기엔 동정을 가장한 통제였던 것이다. 그리고 담임과 형우가 조정하는대로 기표는 온순한 사람으로 행동했지만 머지않아 자신의 본성을 잃어버린 것에 대해 혐오를 느끼고 사라져버린 것이다.